미국에서 월세 사는 중이라면 ‘이것’은 당당하게 집주인에게 요청하세요!

대공개! 미국 집주인이 세입자를 위해 지불해야 하는 10가지 사항. 여러분의 권리를 챙기세요!

Sunset, there is a lady who looks confident.

최근 한국인들이 미국으로 이민오는 케이스를 살펴보면, 고소득 일자리 및 교육 기회를 위해 이민 오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다고 하네요.

그래서 자기 권리를 똑 소리나게 챙기면서 이민 생활을 당차게 이어나가는 사람들이 더 많이 보이는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우리가 잘 몰라서 놓치는 권리들이 상당히 많은 것 같습니다.

특히 월세 관련 부분에서 한국사람들이 생각보다 놓치는 부분이 많은 것 같습니다.

한국에서는 집주인과 세입자의 관계는 갑과 을의 관계로 대변될 만큼 세입자는 집주인 눈치를 보는 경향이 강합니다.

그런데 미국에서 세입자들은 주거 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로서 당당하게 필요한 것을 요구하는 세입자들이 많습니다.

오늘 이 포스트에서는, 혹시 여러분이 한국 시스템에 너무 익숙한 나머지 미국에서 놓치고 있는 권리가 있지는 않은지 살펴보겠습니다.

아래 10가지 상황에 해당된다면, 지금 당장 집주인에게 연락해서 당.당.하게 요구하세요.

많은 세입자들은 이런 문제가 생기면 자신의 잘못이라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제 친구 중 한 명이 배관공을 불러서 500달러를 지불해야 한다고 하길래 정말 놀랐습니다.

500달러라는 비용에 놀랐냐고요? 아니요! 월세집에 살고 있는데, 친구가 직접 배관 비용을 지불해야 했다는 상황에 놀랐습니다.

세입자로 생활하고 있는 분들은 아래 사항에 대해서는 본인 돈을 쓸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미국에서는 세입자의 건강, 안전 및 생명과 관련된 모든 비용은 집주인이 부담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집주인은 심각한 책임을 지게 됩니다.

집주인의 의무: 거주 가능한 환경을 제공하기

미국 부동산에서 "거주 가능한 상태" 영어로 “Habitable Condition”이라는 용어는 사람들이 살기에 안전하고 위생적인 ​​집 상태를 의미합니다.

이는 그 집이 건강 및 안전에 대한 기본 기준을 충족하여 세입자가 편안하게 생활 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Habitable condition에 대한 구체적인 법적 요구 사항은 사는 지역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세입자의 건강, 안전 및 생명과 관련된 사항을 다룹니다.

기본 필수 요소

흐르는 물

세를 놓은 곳에는 흐르는 냉온수가 공급되어야 합니다. 누구든 물 없이는 살 수 없죠. 따라서 여러분의 집에 수돗물 공급 문제가 있는 경우 집주인에게 수도 설비를 손봐줄 것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때때로 사람들은 집주인에게 녹물 문제도 해결해달라고 요청할 수 있는지 궁금해 합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흐르는 물이 공급되는 한, 수질이 위험한 수준인지 증명하는 것은 세입자의 책임이기 때문에 녹물까지 해결해 달라고 요청하는 경우는 많이 보지 못했습니다.

위생시설

잘 작동하는 변기, 세면대, 욕조/샤워 시설은 편안하고 위생적인 생활에 필수적입니다. 집주인은 이러한 편의 시설이 적절하게 유지되고 양호한 작동 상태를 유지하도록 할 책임이 있다는 것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므로 화장실이나 세면대에 문제가 있을 경우 직접 배관공을 부르기 전에 집주인에게 먼저 물어보세요.

난방/에어컨

인간이 건강을 유지하려면 적절한 온도 범위가 필요합니다. 시기에 맞게 적절한 난방 및/또는 냉방 시스템을 유지하는 것은 집주인의 의무 중 하나입니다. 선풍기, 에어컨 장치, 보일러 시스템 또는 온도 관련 시스템이 제공되는 경우 집주인은 이런 시스템이 잘 작동하도록 신경써야 합니다.

특히, 창문은 집안의 온도 조절과 깊은 관련이 있는 주요 부분 중 하나라는 것을 기억하세요.

창문 중 하나가 금이 갔거나 깨졌거나 열리지 않는 경우 집주인에게 수리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Moody window. It's rainy outside.

전기

기본적으로 월세를 내며 살고 있다면, 내 돈으로 전기 기술자를 불러야 할 상황은 없습니다. 적절한 전기 배선과 콘센트 기능을 유지하는 것은 집주인의 의무입니다. 따라서 고장난 콘센트, 노출된 전선, 누전 및 기타 전기 문제를 발견하면 주저하지 말고 집주인에게 연락하십시오.

안전한 건축 구조

사는 곳에 큰 구조적 결함이나 붕괴 위험이 없어야 합니다. 점점 내려 앉는 지붕, 흔들리는 계단, 가라앉는 바닥, 위태로운 벽 등, 이에 국한되지 않고 모든 종류의 주요 구조적 문제는 집주인이 처리해야 합니다.

특히 미국 집들은 목조 건물들이 많습니다. 원래 이런건가? 하고 넘어가지 마시고, 혹시 위험할 것 같은 경우 또는 궁금한 내용들은 반드시 집주인과 상담하세요. 여러분이 쉬쉬하고 넘어갈 필요 없습니다. 여러분은 월세로 어마어마한 돈을 내며 사는 당당한 소비자라는 것을 기억하세요.

쥐나 해충 구제

쥐나 해충이 없어야 합니다. 특히 병을 옮기는 쥐, 야생 너구리, 스컹크 등이 자주 나타나면 반드시 집주인에게 조치를 요청해야 합니다. 집 안에 바퀴벌레가 돌아다니거나 쥐가 있는 것을 발견하면 집주인에게 연락하세요. 그럼 집주인은 해충 방제 서비스를 부르거나, 적절한 덫을 제공하거나, 살충제를 제공할 것입니다.

안전과 보안

연기 감지기 및 화재 경보기

화재 감지 및 경보 시스템은 안전을 위해 정말 중요합니다. 미국의 경우 스프링클러가 배치되어 있는 곳 보다는 연기 감지기가 달려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천장에 붙은 연기/가스 감지기의 배터리가 방전되었거나 감지기 중 하나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것 같으면 집주인에게 문의하십시오.

자물쇠와 문

집 대문과 잠금 장치에 문제가 있으면 집주인에게 연락하세요. 집으로 들어가는 문은 잠그고 열 수 있는 기능이 있어야 합니다. 또한 문은 부서진 부분이 없어야 합니다.

적절하게 관리된 통로와 계단

걸려 넘어질 위험이나 안전하지 않은 부분이 있다면 집주인에게 전화를 거세요. 계단 난간이 흔들리거나 바닥에서 못이 튀어나와있다면 집주인에게 연락해 고쳐달라고 하세요.

위생 및 청결

곰팡이 및 과도한 습기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곰팡이나 과도한 습기 등으로 벽이 눅눅해진다면 집주인에게 알리세요. 특히 한국은 습한 여름이 길기 때문에 곰팡이는 그냥 끼고 사는 정도로 생각하는 분들이 더러 있습니다. 그런데 미국은 곰팡이가 발생한다면 집 값이 떨어질 정도로 심각한 문제로 인식합니다.

따라서, 화장실에 창문이나 통풍구가 별도로 없어 화장실이 항상 습한 경우에는 집주인에게 연락하여 이에 대해 논의해야 합니다.

A lady is making a big smile with happiness.

위에서 살펴본 내용은 일반적인 사항입니다. 여러분이 거주하는 곳의 현재 상황에 따라서 내용은 조금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집주인과 원활한 의사소통을 하는 것에 망설이지 마세요.

내가 사는 월세집의 Habitable condition에 대해 궁금하다면 현지 부동산 전문가나 법률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다음은 도움이 될 수 있는 추가 리소스입니다.

미국 공정 주택 연합(NFHA): https://nationalfairhousing.org/

이 정보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Previous
Previous

저렴한 초기비용으로 미국 대도시 정착을 원한다면, 볼티모어가 딱!

Next
Next

미국에서 집을 사야하는데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 지 모를 때, 미국에서 집 사는 과정